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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게시물은 Abraham Silberschatz의 Operating System Concepts 공룡책을 참고하며
개인적으로 공부 및 정리한 자료입니다.
Operating System Structures
- OS Service
- User Operating System Interface
- System Call
- Types of System Calls
- System programs
- OS design and Implementation
- OS structure
- OS debugging
- OS generation
- System Boot
- OS service : OS는 사용자에게 프로그램 실행 환경을 제공.
- UI : 유저 인터페이스 ,( CLI - Command-Line , GUI - Graphics User Interface, Batch )
- Program execution
- 메모리에 프로그램 로드 및 실행이 가능해야함
- I/O operations
- 키보드 모니터 생각하면됨.
- File-System manipulation :
- 프로그램은 파일 읽고쓰고( .C .py .text .word같은것들 쓰는거 ), 디렉토리 만들고 삭제하고 , 찾고 , 권한 관리하고 파일목록리스트 관리해야함 . ( windows linux , mac os, 다동일함 당연한것 )
- Communications
- 정보 교환가능해야함 ( 내외부 적으로 Network / 공유메모리 or 패킷 이동 등 )
- Error detection
- 오류 나면 찾고 알려줘야함 (예외처리)
- <1> CPU / MEM / IOdevice / Program 등에서 에러발생함 (블루스크린 혹은 프로그램꺼지거나 등등문제 )
- <2> 에러에 대해 찾고 알려야함
- Resource allocation 리소스 공유로 os기능 효율성보장
- CPU cycle, main mem, 파일 storage, I/O deivce등 다수의 작업을 할때 리소스를 서로 써서 효율성보장해야함 . (인터넷하면서 워드도 써야하고 뭐 다해야하잖)
- Accounting
- 사용자가 얼만큼의 리소스를 사용하는지 알아야해서 리소스 사용량 추적도해야함
- Protection and security
- Protection
- 모든 시스템 리소스에 접근하는것들 제어 및 확인해야함
- Security
- 외부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위해 인증절차, 더나아가 잘못된 접근으로부터 I/O장치 까지 보호되어야함 (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있어서 바이러스 같은거 .... )
- Protection
- User Operating System Interface ( UI )
- CLI - Command line interpreter (window cmd같은거 ? 직접 명령가능)
- 쉘, 커널,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구현
- 사용자에 기반한 명령을 실행
- w , ls , pwd , ping ~ , 등등 ..임
- GUI
- I/O 장치 사용해서 아이콘 등이 예임
- 마우스로 인터럽트 발생해서 실행함.
- CLI - Command line interpreter (window cmd같은거 ? 직접 명령가능)
- System Call
- OS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C C++로 작성.
- API를 통해 프로그램에서 주로 액세스함 . ( Win32 API, POSIX API ( UNIX, LINUX , MAC OS , JVM, )
시스템 콜하는 방법
<1> parameter를 register로 바로 전달함 (제한된 자원보다 parameter가 더많을수도 있음 )
<2> parameter가 저장된 block, table, memory의 주소를 레지스터로 pass ( linux , solaris )
<3> 프로그램에의해 스택에 배치되거나 푸쉬됨, 운영체제가 팝하여 스택에서 꺼내는방법
(parameter의 수 길이 제한이 없음 )
- Types of System Calls
- Process controls
- 생성 종료 , 중단 , 로드 , 실행 , 속성 설정 , 이벤트 처리 ,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 관리 등 ,
- File management
- 파일 관리( 생성 삭제 열기 닫기 읽고쓰기 등)
- Device management
- Information maintenance
- 데이터설정 시간설정 장치속성등
- Communications
- hostname , process name , message passing model, ( TCP IP ), 공유메모리 관리 상태정보 전송 등
- Protection
- 리소스 접근 및 제어 , 권한 설정 등
- Process controls
- System Programs : 기본적으로 개발 및 실행 환경을 제공함
- Development & execution environment
- File management
- Status information
- File modification
- Programming-language support
- Program loading and execution
- Communications
- Background Services
- Application program
- OS structure
- MS-DOS
- UNIX
- Layered Approch
- Microkernel
- Solaris Modular 접근
- MacOS (Hybrid System)
- MS-DOS
- IOS
- Android
- OS debugging : core dump ( apllication capture memory of the process ) / crash dump kernal memory )
- Performance Tuning
- DTrace
- OS generation
- System Boo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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